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셰이프 오브 워터 (2017) ; 감정의 깊이에 빠져들다

by 토막정보 2024. 1. 4.

 

영화 <셰이프 오브 워터>는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의 작품으로, 제90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, 감독상, 미술상, 음악상을 수상하며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.

 

이 영화는 1960년대 미국을 배경으로 언어장애를 가진 청소부 '일라이자'와 괴생명체와의 사랑을 그린 판타지 로맨스 영화입니다.

 

일라이자는 청소부로 일하면서 수다스러운 동료 젤다와 화가 자일스로부터 상냥한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. 그녀는 어릴 적 강에서 버려진 채 고아원에 들어갔는데 목에는 깊은 상처가 있어 발성이 안 되고 수화로만 대화할 수 있습니다.

 

어느 날, 연구센터에 실험용 괴생명체가 들어오게 되고 일라이자는 괴생명체와 교감을 나누며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. 하지만 연구센터의 보안 책임자 스트릭랜드는 괴생명체를 이용하여 신무기를 개발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일라이자와 괴생명체를 위협합니다.

 

이 영화는 일라이자와 괴생명체의 사랑을 통해 언어가 아닌 교감이 사랑의 언어라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. 또한, 흑인이나 장애인, 동성애자 등 사회적 약자들이 등장하며 '정상'이라는 테두리를 거부하고 '비정상'이 없는 낙원으로 탈출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.

 

이 영화는 미장센과 사운드트랙이 뛰어나며 영화의 분위기를 돋보이게 합니다. 판타지 로맨스 영화이지만 사회적 메시지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고민이 담겨 있어 사랑의 형태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영화입니다.